DSYNC는 ROKFOSS팀에서 자체적으로 만든 미러 서버를 위한 간편 도구이다. 기존에는 미러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서버 관리자가 직접 미러 서버를 찾고 스크립트 또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미러를 만들어야했지만, DSYNC는 단순히 몇 가지 설정만 하면 자동으로 미러를 찾아서 동기화를 해주기 때문에 초기 미러 구축을 위한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. 또한 DSYNC를 사용하게 되면 저장소별로 동기화 상태를 실시간으로 표시할 수 있는 기능을 활성화 하여 사이트에서 현재 미러의 동기화 상태는 어떤지 사용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알릴 수 있다.
그러나 DSYNC는 관리자가 직접 수동으로 여러 번 명령어를 입력해서 다운로드하고 업데이트 해야 한다는 큰 불편함이 있었지만 얼마 전 ROKFOSS 프로젝트 참여 미러 운영자들의 기여 덕분에 여러 리눅스에서 하나의 명령어로 간편하게 설치하고 업데이트까지 할 수 있게 되었다.
현재 데비안 계열 리눅스, RHEL 계열 리눅스, 아치 계열 리눅스들에서 제공되는 기본 패키지 관리자를 통해서 미러 설정만 하면 간편하게 설치와 업데이트가 가능하다.
미러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ROKFOSS 문서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.
더 이상 한국에서의 미러 운영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. 누구나 쉽게 DSYNC를 통해서 미러를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으며, 지역 사회와 커뮤니티에 기여할 수 있다. 만약 미러를 구축하여 서비스할 계획이 있다면 ROKFOSS 커뮤니티에 가입하여 미러 구축에 대한 도움을 받고 더 나은 미러 환경을 위해 함께 연구할 수 있다.